티스토리 뷰

주식투자 공모주 청약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투자할 기업의 정보를 아는 만큼 안정적인 수익으로 이어지겠죠. 공모주 청약 전에 이것 만큼은 꼭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바로 알려드릴게요!

 

공모주 청약의 특징

- 수익률 최대 300%까지도 볼 수 있다.

대형 공모주는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받습니다. 그만큼 공모주 청약 시장엔 큰 돈이 몰리는데요. 종종 이렇게 모인 큰 돈이 상장 첫날 어마어마한 수익을 주기도 한답니다.

상장 당일에는 공모가의 60~400% 범위 내에서 가격이 움직일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공모가가 1만원인 종목이라면 상장 첫날 주가가 최대 4만원까지 오를 수 있어요.

 

상장일의 가격 제한 폭이 확대되면서 따따블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했다는 점이 장점이죠. 물론 가격 폭이 넓어진만큼 변동성도 함께 커진다는 점도 유의하세요!

 

- 공모주 청약은 골고루 배정해요

2021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공모주 청약은 돈 많은 사람들의 판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많은 금액을 청약할수록 배분 받는 주식 수가 많아지는 비례배정 방식 때문이었어요. 하지만 이제는 균등배정이 추가가 되었고, 이제 기업들은 전체 청약 물량의 절반 이상을 청약자에게 골고루 배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총 100만 주의 공모 청약을 진행하는 기업이 있다면 그 중에서 50만 주 이상은 균등하게 배정해야 해요. 25만 명이 청야게 참여했다면 각 투자자는 최소 2주(균등 배정 수량 50만주 / 25만명)는 받을 수 있게 되는거죠. 

하지만 청약자가 50만 명을 넘는다면 추첨을 통해 1주만 받을 수 도 있답니다.

 

* 균등배정 : 전체 공모주 수량의 50% 이상을 청약에 참여한 총 인원에 따라 1/N로 배정

* 비례배정 : 균등 배정하고 남은 수량은 청약 신청 수량에 비례하여 배정 (경쟁률 도입)

 

 

공모주 청약 투자하려면 알아야 할 4가지

1)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체크

공모주의 성패를 가리는 중요한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청약에 참여하는 기관투자자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그 기업에 대한 미래가치 또는 기대가 크다는 긍정적인 신호이기 때문이죠.

 

일반인이 모든 비상장기업의 정보를 알기 힘들기 때문에 기관의 판단을 참고하는 것은 주식 초보자도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겠죠?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은 공모주를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2) 공모가 밴드와 공모가

공모가 밴드는 공모를 진행하는 대표 주간사가 정해 놓은 공모가 가격 구간입니다. 대표 주간사는 상장 예정 기업과 비슷한 산업군의 다른 기업을 비교해서 공모가 밴드를 정하죠.

 

위에서 설명한 기관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공모가가 결정되는데, 많은 기관투자자가 높은 공모가를 예측했다면 공모가 밴드 최상단으로 공모가가 확정된답니다. 간혹 큰 기대를 받고 있는 종목은 공모가 밴드를 초과해서 공모가가 결정되는 경우도 있어요. 반대로 많은 기관투자자가 낮은 공모가를 예측했을 경우엔 공모가 밴드 최하단으로 공모가가 결정되고, 기관투자자들에게 낮은 평가를 받았다고 볼 수 있겠죠.

 

3) 의무보유 확약비율 확인하기

정해진 기간 안에 해당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한 기관투자자의 비율입니다.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높을수록 기관투자자가 상장 직후 바로 팔 수 있는 주식수가 적다는 것을 의미해요. 

 

바로 기관투자자가 이 주식을 장기적으로 전망이 좋을거라 판단했다고 볼 수 있고,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높을수록 상장한 날 주가가 급격히 오르거나 떨어질 확률이 적답니다. 더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요.

 

4) 회사 개요, 재무제표 확인하기

내가 투자하려는 기업이 어떤 곳인지 알려면, 회사 개요와 재무제표가 정말 중요해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냐, 증권 어플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고 카카오뱅크를 기준으로 설명을 해드리자면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정보 서비스 > 공모 정보 > 더보기] 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해당 기업의 증권신고서를 꼭 확인하세요.

기업의 기본 정보와 더불어 사업내용, 재무제표 분석, 매출은 어떤지 등 성장성은 어느정도인가 참고할 만한 유용한 정보를 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