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드 키위, 그린 키위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키위 색깔에 따라 효능이 다르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양다래 또는 참다래라고 부르는데요. 과육 색깔에 따라 그린 키위와 골드 키위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키위는 그린 키위를 말하는데, 골드 키위는 그린 키위를 개량한 종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럼 색깔에 따른 키위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색깔에 따른 키위의 성분과 효능

1. 그린 키위 효능

그린 키위는 껍질에 갈색 털이 덮여 있고, 내부 과육은 초로색 씨앗은 검은색이에요. 골드 키위에 비해 상큼하고 새콤달콤한 맛이 더 강한 것이 특징이며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더 많습니다.

 

● 비타민 C, 식이섬유 함유

그린키위는 일일 충분 섭취량의 10% 이상을 섭취할 수 있는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일반적으로 아시는 바와 같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성분이며,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 액티니딘 4배 이상 함유

그린 키위는 골드 키위보다 단백질 분해 효소의 일종인 액티니딘이라는 성분을 4배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기 요리에 그린 키위는 첨가하거나 고기를 키위 껍질로 문지르면 연육 작용을 통해서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소화가 잘되게 하는 효과를 줍니다.

 

2. 골드 키위 효능

골드 키위는 껍질에 털이 없고, 금빛이 도는 갈색을 띱니다. 과육은 황금빛의 강한 노란색이며 그린 키위와는 다르게 새콤한 맛보다는 달콤한 맛이 더 강합니다.

 

● 칼륨 풍부

골드 키위 2개는 바나나 1개 만큼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근육과 심장, 신경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엽산 풍부

골드 키위는 체내에서 조혈 인자로 헤모글로빈 형성에 관여하고,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엽산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엽산 필요량이 증가하는 임산부 및 수유부, 세포의 성장과 발달이 활발한 성장기 어린이에게 골드 키위가 좋은 간식이 되겠습니다.

 

키위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1. 키위 알레르기

키위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피부 발진, 가려움증, 구토, 구취, 그내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심각한 경우 호흡곤란의 증상까지 겪을 수 있어요. 

 

2. 키위 산과의 반응

키위는 산성 식품이며, 그 산성 성분에 대한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강 민감도, 입 속의 트러블 또는 잇몸 통증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키위의 산성 성분은 소화 장애나 위산의 증가를 유발하므로 위장 관련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바랍니다.

 

3. 키위 소화 장애 변비

키위는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장애나 변비를 유발할 수 있어요. 키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과도한 섭취를 할 경우 소화 과부하를 일으켜 소화 장애 및 변비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적당량만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이렇게 그린키위와 골드키위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키위도 과도한 섭취보다는 적당량 섭취하여 더욱 건강하기를 기원합니다.

 

그럼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