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월 제철인 감자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이번 포스팅은 우리가 흔히 접하고 6월 제철을 맞은 감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감자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사랑 받는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흔히 접하다 보니 어떠한 영양소와 효능이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등 건강상의 정보는 잘 모르고 사는 것 같아요.

감자의 영양 가치와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부터 시작하여 주의해야 할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해 볼까요?

 

감자의 효능

감자의 영양분은 무엇이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칼륨, 혈압 조절에 도움

감자에는 칼륨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조절해 준다고 합니다. 

몸속 노폐물의 처리를 돕기 때문에 혈관을 확장하고 고혈압과 심장병 등을 예방합니다.

 

- 피로 예방, 감염 예방

비타민 C가 들어있는 감자는 하루에 중간 크기 3개 정도만 먹으면 피로를 막아주고 감염과 싸우는 데 필요한 비타민 양의 반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껍질 째 구운 감자 1개 에는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의 3분의 1이 들어있는데, 이는 사과보다 2배가 더 많은 양이라고 해요! (대박)

 

- 다이어트 효과

감자는 포만감이 오래가고, 보통 열량이 55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 콜레스테롤 감소

감자에는 섬유질이 많아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도 있고, 껍질 째 1개에 들어있는 섬유질은 바나나 1개의 5.5배나 많다고 합니다.

 

 

감자 섭취 방법

첫 번째, 껍질 째 삶아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지만 감자의 비타민 C는 전분에 둘러싸여 보호되기 때문에 가열에 의한 손실이 적습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고 찬물에 넣고 쪄야 비타민 C 손실이 적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해요.

 

두 번째, 차게 식혀 먹는 것이 좋다. 삶은 감자를 식히면 저항성 전분의 양이 증가하고 익힌 감자를 24시간 동안 냉장고에 보관하면 소화성 전분이 저항성 전분으로 전환되면서 저항성 전분 비율이 57%까지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저항성 전분은 소화 시간이 느리고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기에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아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 낮은 온도에서 조리하는 것이 좋다. 감자를 높은 온도에서 요리하면 아크릴마이드라는 발암 물질이 발생합니다. 120도 보다 낮은 온도에서 삶거나 찌는 조리법을 택하고, 만약 튀길 경우에는 160도, 오븐에서는 200도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햄버거에 나오는 감자튀김이 몸에 좋지 않다고 하나보네요..)

 

네 번째, 우유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감자에는 비타민A가가 없으며 단백질과 지방은 적기 때문에 부족한 비타민A를 보충하기에 우유가 적합합니다. 또한 우유에는 부족한 비타민C를 감자가 보충해 주기 대문에 함께 섭취하면 일석 이조! 

응용 버전으로 감자와 치즈를 함께 먹으면 좋아요. 치즈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녹아 있지만 마그네슘이 부족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풍부한 감자와 함께 먹으면 영양소 보완 및 상승효과를 같이 얻을 수 있어요. 

 

 

 

감자의 부작용

- 혈압조절을 돕는 칼륨이 풍부한 감자는, 되려 과다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신장기능이 약하신 경우에는 신장기능을 저하 시켜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신장 질환이나 심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 독이될 수 있으니 꼭 의사와 상담하신 후 섭취하셔야합니다.

- 감자에 싹이 나거나 색깔이 녹색으로 변했을 경우, 독성물질인 솔라닌이 들어있어 싹을 오려내거나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감자를 고온에서 오래 조리할 경우 발암등급이 높은 아크릴마이드라는 발암물질이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다이어트 식품이기는 하나 과다 섭취할 경우 되려 혈당 수치 상승 및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감자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섭취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자는 식이섬유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우리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겠습니다. 다만 과도한 섭취는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독이될 수 있고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감자를 올바르게 활용하여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